기장 기장은 모든 것의
시작입니다.

Q1. 회계법인도 기장을 하시나요?

네, 많이들 물어보시는 질문입니다. 작은 회사부터 큰 회사까지 다양한 규모의 스타트업에 기장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업의 시작부터 기업의 정점까지 기업의 생애 주기에서 마일스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집중하는 분야입니다.

Q2. 기장계약을 하면 어떤 것을 해주시나요?

매월 원천세 및 4대보험 신고, 분기별 부가세 신고, 연 1회 재무제표 작성 및 법인세 신고와 기본적인 질의회신 등을 포함합니다.

Q3. 마일스톤의 강점이 무엇일까요?

경험이 곧 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일스톤의 고객 중 약 90%는 스타트업입니다. 갓 설립한 회사부터 시리즈 B를 유치하거나, M&A를 성공한 회사까지 그 규모도 다양합니다. 투자유치, 지분 거래, 스톡옵션, 국고보조금(TIPS) 등…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일어나는 일은 전부 경험했기 때문에 법인의 모든 구성원이 스타트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습니다.

Q4. 재무제표가 중요한가요?

투자자, 금융기관, 정부 부처 등 여러 이해관계자는 우리 회사의 재무제표가 궁금합니다. 재무제표는 한눈에 보이는 회사의 성적표이기 때문입니다. 스타트업은 사업 특성상 독특하고 복잡한 거래가 많아 언제나 난이도 높은 세무/회계 이슈를 동반하죠. 따라서 사업 초기부터 신뢰성 있는 재무제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Q5. 회계법인은 비쌀 것 같아요. 월 기장 수수료는 얼마인가요?

법인사업자 15만 원, 개인사업자 10만 원부터 회사의 규모를 고려하여 책정됩니다. 절대 비싸지 않습니다. 하지만 싸지도 않습니다. 타사와 비교해 보고 결정하세요.

Q6. 우리 회사 업무는 누가 담당하나요?

고객을 전담하는 실무담당자가 있지만, 혼자 일하지 않습니다. 회계사와 팀장, 실무담당자가 한 팀으로 고객을 관리합니다. 그만큼 업무의 질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실무담당자 한 명의 담당 고객 수는 타사 대비 절반으로, 고객 한 곳 한 곳 집중해서 업무 가능한 환경입니다.

Q7. 어떻게 소통하나요?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카카오톡을 이용하여, 궁금한 점을 간편하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담당자가 부재중이어도 팀 내에서 신속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바쁜 대표님들을 위해 월별 세무 일정, 주요 세무 뉴스 및 세금 납부 일정을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메일과 전화도 함께 사용하여 편하신 방식대로 업무 가능합니다.

Q8. 월/분기 재무제표를 받아볼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스타트업은 월/분기 재무제표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월/분기 재무제표가 정기적으로 필요하신 경우 서비스에 추가할 수 있고, 이 외에도 필요할 때마다 재무제표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Q9. 회계법인도 세금을 잘 다루나요?

세금은 세무사, 회계는 회계사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금은 오히려 회계사의 전문 분야입니다. 마일스톤의 회계사들은 대형 회계법인 TAX 팀 출신으로, 특히 기업 세금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Q10. 기존 세무회계사무실에서 마일스톤으로 변경하는 것이 번거롭지는 않나요?

전혀 번거롭지 않습니다. 기존 사무실 연락처만 전달해 주시면 저희가 직접 연락하여 모든 자료를 이관 받습니다.

관련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