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
기장은 모든 것의
시작입니다.
- Q1. 회계법인도 기장을 하시나요?
-
네, 많이들 물어보시는 질문입니다. 작은 회사부터 큰 회사까지 다양한 규모의 스타트업에 기장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업의 시작부터 기업의 정점까지 기업의 생애 주기에서 마일스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집중하는 분야입니다.
- Q2. 기장계약을 하면 어떤 것을 해주시나요?
-
매월 원천세 및 4대보험 신고, 분기별 부가세 신고, 연 1회 재무제표 작성 및 법인세 신고와 기본적인 질의회신 등을 포함합니다.
- Q3. 마일스톤의 강점이 무엇일까요?
-
경험이 곧 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일스톤의 고객 중 약 90%는 스타트업입니다. 갓 설립한 회사부터 시리즈 B를 유치하거나, M&A를 성공한 회사까지 그 규모도 다양합니다. 투자유치, 지분 거래, 스톡옵션, 국고보조금(TIPS) 등…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일어나는 일은 전부 경험했기 때문에 법인의 모든 구성원이 스타트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습니다.
- Q4. 재무제표가 중요한가요?
-
투자자, 금융기관, 정부 부처 등 여러 이해관계자는 우리 회사의 재무제표가 궁금합니다. 재무제표는 한눈에 보이는 회사의 성적표이기 때문입니다. 스타트업은 사업 특성상 독특하고 복잡한 거래가 많아 언제나 난이도 높은 세무/회계 이슈를 동반하죠. 따라서 사업 초기부터 신뢰성 있는 재무제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 Q5. 회계법인은 비쌀 것 같아요. 월 기장 수수료는 얼마인가요?
-
법인사업자 15만 원, 개인사업자 10만 원부터 회사의 규모를 고려하여 책정됩니다. 절대 비싸지 않습니다. 하지만 싸지도 않습니다. 타사와 비교해 보고 결정하세요.
- Q6. 우리 회사 업무는 누가 담당하나요?
-
고객을 전담하는 실무담당자가 있지만, 혼자 일하지 않습니다. 회계사와 팀장, 실무담당자가 한 팀으로 고객을 관리합니다. 그만큼 업무의 질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실무담당자 한 명의 담당 고객 수는 타사 대비 절반으로, 고객 한 곳 한 곳 집중해서 업무 가능한 환경입니다.
- Q7. 어떻게 소통하나요?
-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카카오톡을 이용하여, 궁금한 점을 간편하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담당자가 부재중이어도 팀 내에서 신속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바쁜 대표님들을 위해 월별 세무 일정, 주요 세무 뉴스 및 세금 납부 일정을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메일과 전화도 함께 사용하여 편하신 방식대로 업무 가능합니다.
- Q8. 월/분기 재무제표를 받아볼 수 있나요?
-
네 가능합니다. 스타트업은 월/분기 재무제표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월/분기 재무제표가 정기적으로 필요하신 경우 서비스에 추가할 수 있고, 이 외에도 필요할 때마다 재무제표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 Q9. 회계법인도 세금을 잘 다루나요?
-
세금은 세무사, 회계는 회계사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금은 오히려 회계사의 전문 분야입니다. 마일스톤의 회계사들은 대형 회계법인 TAX 팀 출신으로, 특히 기업 세금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Q10. 기존 세무회계사무실에서 마일스톤으로 변경하는 것이 번거롭지는 않나요?
-
전혀 번거롭지 않습니다. 기존 사무실 연락처만 전달해 주시면 저희가 직접 연락하여 모든 자료를 이관 받습니다.